성경이야기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김지권 2016. 4. 14. 10:53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2016. 4.14.

 

마태복음 13:4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46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

 

우리는 혹 이 성경구절을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가 아니라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와 같으니로 읽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천국이 진주와 같은 것과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다는 것은 전혀 다른 뜻이며 강조나 초점이 다른 것입니다. 천국이 진주와 같다는 것은 천국은 진주와 같은 귀한 보석과 같은 가치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다는 말은 천국은 좋은 진주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안목이 있는 자와 같다는 말입니다. 좋은 진주를 구하는 이는 좋은 진주가 어떤 것인지 즉 진주가 광택이 나는지 흠은 없는지 크고 단단한지 모양이 좋은지 등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어떤 진주가 좋은 진주인지를 모르는 사람은 좋은 진주를 고를 수 없습니다. 좋은 진주가 어떤 진주인지를 아는 사람만이 좋은 진주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어중이떠중이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좋은 진주와 같은 이가 들어가는데 좋은 진주를 아는 이가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좋은 진주를 사는 것처럼 천국은 좋은 진주와 같은 사람들을 천국에 들여보낸다는 말입니다. 사람은 스스로 좋은 진주가 될 수 없습니다. 천국에 들어갈만큼 흠이 전혀 없거나 의로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이시기도 하지만 좋은 진주를 생산해내는 생산업자이기도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형편없는 진주를 좋은 진주로 바꾸시는 분이십니다. 믿는 자들의 죄를 사하시고 죄 짓는 옛 본성을 죽이시고 거듭나게 하시고 예수께서 믿는 자들의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시므로 믿는 자들의 의가 되셔서 그들을 사탄의 나라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옮기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진주로 만드시고자 할 때 피하지 마십시오.

 

이 비유는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다라는 비유와는 다릅니다. 밭에 감추인 천국 비유의 초점은 보화에 있지만 이 비유는 장사에 있습니다.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했을 때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진주를 사는 사람은 진주에 미친 사람입니다. 진주에 미치지 않고 어떻게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진주를 사겠습니까.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자는 진주 생산업자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진주를 얻을 수 있는지 가르쳐주는 사람입니다. 만일 진주 생산업자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진주를 얻을 수 있는지 가르쳐주지 아니하면 좋은 진주를 구하기는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요즘 국회는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집단과 같다는 말은 국회의 일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말로는 국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자신들의 배를 불리기 위하여 애쓰는 이기적인 행태를 지적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천국이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다는 말씀은 천국은 쓰레기나 형편없는 것들을 모으는 곳이 아니라 귀한 것들을 모으는 곳이라는 말씀입니다. 천국은 극히 값진 진주가 무엇인지 아는 곳입니다. 예수께서는 주여 주여 하면서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을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면서 불법을 행하는 자들에게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십니다(마태복음 7:22~23). 불법은 능력도 무력화 시킵니다.

 

광택도 좋고 단단하고 큰 진주라도 흠이 있으면 상품 가치가 없는 것처럼 능력을 행하더라도 불법을 행하며 죄를 지으면 그 사람은 주님께로부터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라는 말씀을 듣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하여 아무렇게나 행해도 좋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천국은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습니다. 천국은 좋은 진주가 아니면 소유를 다 팔아 사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좋은 진주를 천국 창고에 모아들이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좋은 진주로 만들려고 하실 때 우리에게 있는 모래의 껄끄러움을 잘 견디십시오.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면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며, 인내를 온전히 이룰 때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진주 같은 사람으로 빚어질 것입니다. 극히 좋은 진주가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진주를 사서 천국에 들여보낼 것입니다. 천국은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습니다.


'성경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 것으로 착각하지 마십시오  (0) 2020.05.28
부활하셔서 주가 되신 예수님  (0) 2018.02.14
안식일과 안식  (0) 2016.03.17
기도와 말씀  (0) 2016.03.10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  (0) 2016.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