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2025. 4. 20. 주일
고린도전서 15:1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15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56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하나님께서는 사도 바울을 통해서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였다고 세 번을 거듭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바를 뒤집어서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으면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고 말해야 하는데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실 때에 이미 죄로 말미암아 죽은 자의 부활을 계획하신 일이었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빛을 지으시고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셨으며 물과 뭍을 나누시고 식물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좋았더라라는 말씀을 하셨지만 자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는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씀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신 사람을 보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을까요. 이는 부활체를 마음에 두신 까닭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아니 자신의 형상대로 따로 지으신 것은 사람밖에 없는데 보시기에 좋다고 당연히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줄 알았는데 성경에는 없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해 본 것이 앞에서 말씀드린대로입니다.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믿는 자가 마지막에 얻을 영생의 샘풀이며 표본입니다. 우리 믿는 자는 모두 마지막에 예수님처럼 부활체로 변화되어 영원을 하나님과 함께 살게 될 것입니다. 맨 마지막에는 사망이 생명에 삼킨 바 될 것입니다.
부활이라는 실체가 없으면 부활의 의미를 아무리 연구해도 그것은 전적으로 말 잔치에 불과합니다. 부활이 없으면 믿음이 헛되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그 효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죽음을 이기지 못하셨다면 예수님의 모든 사역은 믿을 수 없습니다. 예수께서도 스스로 내가 죽고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이라고 수차례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에 만일 살아니자 못하셨더라면 예수님의 모든 말씀과 가르치은 거짓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활이 없으면 믿음이 헛되게 됩니다.
인류와 모든 물질은 사망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죽음에 대하여 온갖 연구를 하지만 성경은 죽음은 죄의 삯이라고 단언하십니다. 죄가 없었으면 사망도 없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부활 생명을 사모하며 사는 하나님의 사람들입니다. 이 부활 생명은 인류의 종말에서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믿는 자 모두에게 현재 부어진 하나님의 생명으로 능력입니다. 로마서 6:4은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며 부활 생명은 현재 누릴 수 있는 생명이라 하십니다. 부활 생명으로 사는 영적 훈련을 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