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교회] 2022. 1. 30. 주일
에베소서 1: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 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을 통하여 구원에 대한 모든 일을 다 이루시고 이 땅에 하나님의 교회를 두셨습니다. 교회가 믿는 자 곧 성도들을 가리킨다는 것은 고린도전서 1:2에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라 하며 분명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이나 서신서에 안디옥 교회 등의 이름은 그 지역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면 틀림없습니다. 초대교회에 사도와 장로와 집사 등의 명칭이 있었지만 이는 계급이나 직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기능을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에베소서는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능력으로 그리스도를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다 했습니다. 교회의 머리가 그리스도이시며 몸이 그 지체됨이라는 비유는 하나님의 교회를 가장 잘 보여주는 하나님의 비유입니다. 몸에는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닌 여러 지체가 있을 뿐 누가 더 낫고 못한 계급이나 직위가 없습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서기 313년에 기독교를 공인한 이래로 기독교는 초대 교회를 벗어나 계급과 조직이 있는 기관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사도행전 3:41에는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해졌다고 기록되었고 4:4절에서는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오천이나 되었더라 했습니다.
사도행전 3장과 4장 사이의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짧은 시간 안에게 팔천 명의 신도가 더해지면 오늘날 같은 경우에는 그들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을 구축하느라 바빴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을 보면 새로 늘어난 신도들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다만 구제를 하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들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서 빠진다고 히브리파 사람들을 원망하니 사도들은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하여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을 집사로 세웠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사도들과 제자들은 복음 전파로 인하여 많은 수의 신도가 늘어났을 때도 이를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께서 통치하고 관리하실 것을 신뢰했기 때문에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조직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초대교회에는 열두 사도와 바울 등 순회 목회자 외에는 달리 목회자가 없었고 이들이 교통수단이 발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지역을 다니며 그들을 가르치는 데에는 물리적으로 한계가 있었습니다. 서신서를 보면 그 지역 교회를 위한 감독이나 장로 또는 집사를 세운 흔적 외에는 별도의 조직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없습니다. 그들은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로부터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로서 살아야 하는지 배웠으며 알고 있었습니다. 현대 교회는 조직화 되고 계급화된 기관으로 초대교회와는 다른 성경적으로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시지만 실제는 전임 사역자가 교회의 머리인 교회가 되었습니다.
몸 된 교회는 오직 머리와 연결되어 머리로부터 내려오는 공급을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세워가는 공동체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를 실제 현장에서 하나님의 교회가 되게 하려면 모든 지체가 스스로 머리 노릇을 그치고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시도록 지체로서 머리로부터 공급받는 일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교회가 되기 어렵습니다.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로부터 공급받는 일을 아는 교회가 될 때에 하나님의 교회가 되며 조직의 대표나 리더가 머리가 되면 하나님의 교회가 아닌 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