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말씀을 우선하십시요

김지권 2020. 12. 3. 10:50

[말씀을 우선하십시오] 2020. 12. 3.

 

요한복음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천지와 만물이 있기 전에 말씀이 계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으로 천지와 만물이 다 말씀으로 말미암아 지어졌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도, 예배 등은 사람이 창조된 후 생긴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예배, 찬송, 기도가 먼저가 아니라 말씀이 가장 먼저입니다. 말씀이 기도하라 하셨기에 기도하는 것이고 말씀이 예배하라 하셨기에 예배하는 것이며 말씀이 찬송하라 하셨기에 찬송하는 것입니다. 현대 기독교인들의 대다수가 설교는 많이 듣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예배가 많아지면서 사람들은 유투브 등의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자신이 듣고 싶은 설교를 골라 들을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도 들을 수 있습니다. 목사님의 설교는 듣지만 그 마음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새겨지지 않습니다.

 

목사님의 말을 새기라는 것이 아니라 목사님이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하는데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지 않습니다. 성경암송 사역을 하는 박종신 목사님은 성경 암송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쓰면서 하는 말이 교회의 신자 중에 0.1%만이 성경을 지속적으로 암송한다 했습니다. 듣기는 많이 듣는데 들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오랫동안 교회에서 성경공부를 인도해봤지만 성경을 보는 이는 더러 있어도 성경을 암송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고 매우 드뭅니다. 바울 사도는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했습니다.

 

이 세대를 본받지 않고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말씀입니다. 말씀만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412절과 13절에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13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행하면 살아있는 말씀은 읽고 듣고 행하는 그 사람에게 그 사람을 통해서 일하십니다. 말씀은 믿음을 통해서 일하십니다. 믿지 않는 자와 마음이 닫힌 자에게는 말씀이 일하시지 않습니다. 그의 자유의지를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이 일하시게 하려면 마음을 열고 믿어야 합니다.

 

(예수)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베드로전서 2:24 하반절) 말씀을 통해 치유를 받으려면 이 말씀을 암송하고 마음에 품고 아픈 증상이 있더라도 말씀에 따라 나았음을 입으로 고백하고 말씀은 진리라 하며 진리의 말씀과 현상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합니다. 그전에도 부활을 믿었지만 부활에 관한 말씀들을 집중적으로 보기 시작한 때는 20167월부터였습니다. 전에 그렇게 보았던 말씀들이었지만 부활에 대한 말씀은 지나가는 말씀에 불과했고 일년에 한 번 부활절에 듣는 말씀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부활에 대하여 새롭게 눈이 뜨이고 나서부터는 부활의 바탕 위에 십자가에 대한 설명들이 제대로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부활에 대한 수많은 말씀들이 성경에 있었지만 그 말씀들을 찾아서 공부하고 읽고 듣기 전에는 부활이라는 사건만 겨우 알고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경험보다 말씀을 우선하십시오. 간증은 말씀에 대한 간증이어야 합니다.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증인이 아니라 부활에 대한 증인들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에 대한 증인들이었습니다. 사도행전이나 서신서에 기록된 사도들의 설교를 보면 그들은 생전에 예수께서 행하신 기적들에 대하여 해설하거나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언했고 그들의 영적 경험을 말하지 아니했으며 구약성경에서 예언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고난과 부활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하신 일들을 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말씀을 우선할 때 마음이 변화를 받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며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습니다. 말씀이 먼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