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2019. 10. 10. 목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 했습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 속에는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다는 구약의 예언이 성취되었다는 것과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하나님이시라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이사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는 말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처녀가 낳은 아들은 임마누엘 곧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이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도 요한의 관점에서 요한복음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한복음 4장에 있는 사마리아 여인과의 만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도 요한은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의 만남에서 자신이 누구신지를 드러내고 있음을 말씀합니다. 1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25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요한복음 4장)
예수께서는 태초에는 말씀으로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말씀으로 계시던 분이 육신이 되었을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 육신을 입을 존재라 해서 하나님보다 못한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이신 것이 신비입니다. 성경은 여러 곳에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9장에 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5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이라는 말씀과 요한1서 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는 말씀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을 거듭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사마리아 여인에게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내가 누구인 줄 알았으며 알았을 것이며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마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고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하셨습니다. 영원의 관점에서 말할 수 있고 영생을 말할 수 있는 분은 하나님이 아니면 하실 수 없는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면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시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요한복음 5: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사도 요한은 영들을 분별하는 시금석과 적 그리스도의 기준을 예수께서 육체로 오신 것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시인하느냐 안 하느냐로 말씀했습니다. 요한1서 2장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4장 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사도 요한의 관점에서 요한복음을 보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말씀의 계시가 열려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