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음성
요한복음 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 디모데 후서 3장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말씀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둘째는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셋째는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시는 하나님의 입이신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로고스는 누구든지 글자를 알면 읽을 수 있습니다.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열린 마음과 경외하는 마음으로 읽으면 믿음이 생기고 자라나,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고 읽으면 예수 그리스도를 죽인 바리새인과 같이 잘못 되기 쉽습니다. 기록된 말씀이 하나님의 음성일지라도 읽는 자의 의도에 따라서만 좌지우지 된다면 말씀으로서 능력이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만으로 일이 이루어진다면 사람이 어떻게 하든지 상관없이 말씀대로 되겠지만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믿음을 통해서 일하시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께서도 고향 사람들이 믿지 않으므로 많은 권능을 행하실 수 없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구약성경만 있던 시대에 살아있는 말씀으로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 아버지가 어떤 분이신지 분명하게 보여주셨습니다. 빌립이 아버지를 보여달라고 했을 때 예수께서는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하시며 빌립을 책망하셨습니다. 히브리 기자는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말씀하신 하나님께서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다고 기록했습니다. 구약은 그림자로서 예수 그리스도라는 실체를 알려면 사복음서를 많이 읽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령의 음성입니다. 기록된 말씀은 이 세상의 헌법과 같이 하나님의 헌법입니다. 이 세상의 헌법은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계속 고치지만 하나님의 헌법은 한 번 확정되면 다시 고치는 일이 없으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감동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성경을 변경하는 계시는 없음을 알고, 하나님께서는 이미 기록된 성경의 의미와 기록된 성경과 일치하는 음성만 성령을 통해서 하신다는 것을 안다면 하나님의 음성을 구분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외에 사탄의 음성과 내 자신의 음성이 있어 하나님의 음성을 구분하기 어렵다고 말하지만 성경을 읽을 때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하나님의 음성을 구분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들이 말씀대로 하나님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경험을 통해 그 말씀이 이 뜻이라고 가르치데 있으나 이 가르침들은 성경 본래의 의미와는 거리가 먼 것들이 많습니다.
기독교는 관계의 종교이므로 모든 것이 기계적으로 자동적으로 되지 않습니다. ‘불교의 카르마(karma) 즉 업은 하나님의 은총이나 자비와는 상관 없이 일어나는 도덕적인 행동과 그 결과의 기계적인 법칙으로 인격적인 신의 개념과 무관하게 작용한다’라고 윌리엄 데알테가는 ‘성령을 소멸하는 자들’이라는 책에서 말합니다. 성경도 ‘사람은 심은대로 거둔다’라고 하여 인과응보의 심고 거두는 법칙이 있지만 반드시 기계적으로 누구의 의지도 개입할 여지도 없이 반드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은총에 의해서 심판이 취소되거나 삼십배 육십배 백배의 열매를 거두기도 하는 것입니다.
마치 자연의 변덕스러움처럼 하나님을 변덕스러운 분으로 조금만 잘못해도 분노하시는 분으로 가르칠 때 그 피해는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종이나 노예처럼 두려워하는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며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른다고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말합니다.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서 조명해주시는 성령의 음성을 기대할 때 진리의 성령께서는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과 일들의 의미를 우리에게 알게 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