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부활을 복음의 주요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부활을 복음의 주요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7. 11. 16. 목
로마서 1장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 디모데후서 1:10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성경을 ‘복음(개역개정판)’이라는 단어로 검색해보면 신약성경에서만 113개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위 두 구절만 복음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나머지 구절들은 복음이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고 복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11개의 성경구절을 연구해보면 복음에 대하여 더 많이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오늘은 “복음은 이런 것이다”라고 직접적으로 설명한 위 두 구절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통해 복음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아들 예수님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며 그 아들은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으며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신 분이라는 내용으로 복음을 설명합니다. 이 복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이 복음인데 이 복음으로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셨다 하셨습니다.
제가 복음이라는 단어로 성경을 찾다가 놀란 것은 십자가를 직접적으로 복음이라고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십자가가 복음이라는 말씀을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왔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복음이라고 직접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없다는 것이 충격이었습니다. 성경에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다(고린도전서 1:17),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에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했다(고린도전서 2:2),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었다(골로새서 2:15),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갈라디아서 6:14) 등의 십자가를 말씀하는 구절들이 많이 있지만 이 십자가를 직접 복음이라고 한 것이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예수께서 사람으로 오셔서 죽으시므로 우리의 죄 값을 치르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죄는 사함 받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유대인에게 세상을 구원할 메시아가 십자가에서 맥없이 사람들의 손에 죽는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었고 지금도 그들은 그럴 수 없다고 잘라 말합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는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고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고린도전서 1:23)이라고 성경은 분명히 말씀합니다. 또한 성경은 십자가에서 아들 예수님의 죽음은 하나님의 사랑이며(요한1서 4:9~11), 십자가는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요한1서 3:16)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이중적인 사랑으로 표현된 것이 십자가입니다(로마서 5:8).
이 십자가의 사랑을 밝은 빛으로 조명해주는 것이 부활입니다. 부활이 없으면 십자가의 사랑은 어둠이고 무덤입니다. 다시 오실 예수님은 죽은 예수님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님이십니다. 부활이 십자가의 사랑을 드러내주었습니다. 부활이 복음으로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셨습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자랑한다면 그것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입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자랑한다면 우리가 처리할 수 없는 옛 사람과 최에 대한 죽음과 율법에 대한 죽음과 육신이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예수께서 대신하여 처리하셨다는 것입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갈라디아서 2:20) 한 바울이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을 몰라서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린도전서 15:31) 했습니까.
바울 사도의 나는 날마다 죽노라는 말씀은 죽지 않으면 부활할 수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간증입니다. 죽음만이 부활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믿음은 예수를 주님이라고 시인하는 것과 또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을 믿는 믿음입니다. 성경은 분명히 부활을 일컬어 복음이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만일 성경이 십자가를 복음이라고 한다면 십자가를 복음이라고 말해야 하지만 성경은 부활을 복음이라고 합니다. 십자가를 복음이 되게 하는 것은 부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