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김지권 2017. 6. 21. 21:10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2017. 6. 22. 목

 

로마서 10장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바울의 로마서를 통해 구원 받는 조건으로 두 가지를 제시하셨습니다. 하나는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다는 것을 마음에 믿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구원에 대하여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요한복음 17:3)” 하셨고,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요한복음 6:47)” 하셨습니다. 또 요한복음 1:12에서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 하며 영접하는 것이 믿는 것이라 했습니다.

 

로마서 1:17에서는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했고 에베소서 2:8에서는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했습니다. 이는 구원 받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구원 받는 방법을 다른 여러 말로 설명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 중 반복 되는 단어가 믿음인데 그 믿음의 내용이 무엇이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를 믿는다고 하는데 아기 예수를 믿는 것인지 십자가에 죽은 예수를 믿는 것인지 부활해서 승천하신 예수를 믿는 것인지 도대체 어떤 예수를 믿는 것이고 예수께서 무슨 일을 하셨는지를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음의 내용을 모른다면 믿는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믿는다는 것의 또 다른 표현은 영접한다는 말입니다. 믿는다는 말은 다소 막연한 감이 있지만 영접한다는 말은 조금 더 구체적입니다. 밖에 누가 오거나 손님이 왔을 때 문을 열고 들어오라 한다면 이는 영접하는 것이지만 ‘지금은 바쁩니다’ 아니면 ‘자리가 없으니 다음에 오십시오’라 한다면 영접이 아닌 거절로 볼 수 있습니다. 영접은 모셔들이는 것이며 성경은 영접하는 것이 곧 믿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믿는 것 곧 영접하는 것이 구원이라면 예수께서는 영생을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리스도를 안다는 말씀은 예수께서 내 죄의 삯을 지시고 죽으셨다는 것을 믿는다는 것이며 그리스도를 영접한다는 것은 예수님을 주로 모신다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아는 것이 영생이라고 말씀하실 때는 한쪽이 일방적으로 누구를 아는 것이 아니라 쌍방이 서로 친밀하게 아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일방적인 구원의 확신이 자신을 구원해 줄 것으로 착각하며 예수를 믿는다고 합니다. 우리 구원의 확신이 우리를 구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구원하셨다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확신이어야 그 구원이 확실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하신 일 즉 아들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고 입술로 아들 예수를 주로 시인했을 때 구원을 받는다 하십니다. 마음에 믿으면 행함이 나옵니다. 마음에 없는 행함은 자신을 속이는 일입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을 믿는다는 것은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고린도후서 5:15)”의 말씀을 자신의 말씀으로 받는 사람들입니다.

 

로마서 14장 “7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는 말씀의 요점을 죽은 자와 산자의 주가 되시려고 예수께서 부활하셨는데 ‘이를 위하여’ 부활하셨다 했습니다. 즉 사나 죽으나 주를 위하여 사는 자가 되게 하시려고, 주의 것이 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셔서 주가 되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마음에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 하십니다. 내 마음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