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예수께서 보일 표적이 부활의 표적 밖에 없다 하신 이유

김지권 2017. 5. 18. 09:51


[예수께서 보일 표적이 부활의 표적 밖에 없다 하신 이유] 2017. 5. 18.

 

마태복음 12 그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표적 보여주시기를 원하나이다 3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 사도행전 17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표적 보여주시기를 구할 때 예수께서는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즉 부활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 하셨습니다. 보여줄 표적이 수없이 많을 것 같은데 왜 하고많은 표적 가운데서 부활의 표적 밖에 보일 표적이 없다 하셨습니까. 이에 대하여 나름대로 설명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셨고 그 사람이 범죄할 줄도 아셨습니다. 그들을 죄에서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들이 목숨을 내주어야 하실 것을 이미 아시고 사람을 만드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을 때 사람들은 사람이 하나님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특히 여호와 하나님 한 분만 믿던 유대인들에게 어느 날 예수라는 한 청년이 나타나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며 하나님과 동등 됨을 주장했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이 말은 어이가 없는 말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이심을 여러 기적과 섬김과 사랑으로 증거하셨습니다. 말씀으로도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증언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0:28) 하셨습니다. 요즘 노화방지, 체세포 복제 등을 통해서 오래 살기 위한 노력을 어마어마하게 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무리 그래도 한 인간이 천년, 만년을 계속해서 사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니고 누가 사람에게 다시 죽지 아니하는 영원한 생명을 줄 수 있겠습니까. 예수께서는 죽은 자를 살리시고 귀신을 쫓아내시며 물고기 두 마리와 떡 다섯 개로 오천 명 이상을 먹이시고 물로 포도주를 만드시는 등의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런 기적으로도 자신이 말씀하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씀을 제자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이 믿지 않을 것을 아셨습니다. 구약 성경에 보면 모세만큼 많은 기적을 보인 사람이 없었습니다. 물론 모세의 능력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한 것이지만 유대인들에게 청년 예수는 모세보다 커 보이지 않았습니다. 모세는 열 가지 재앙을 비롯하여 홍해를 가르고 반석에서 물을 내게 하고 광야에서 만나를 먹게 한 사람이었습니다. 이에 그들은 예수님을 매우 훌륭한 사람 또는 선지자로만 인정 했지 하나님으로는 인정하거나 믿지 않았습니다. 기적이 특별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런 표적으로는 자신이 말씀하신 대로 사람들이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로 믿지 아니할 것을 예수께서는 아신 것입니다. 부활이라는 표적은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정확이 보여주는 표적입니다. 십자가의 죽음은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보여주는 증거가 절대로 되지 못합니다. 죽음 자체로는 양 옆에서 함께 죽은 강도와 같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이 아니라 부활이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증거하는 표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증거 없이는 믿지 않을 것을 아셔서 부활이라는 표적의 증거로 모든 사람들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습니다. 서로 다툼이 있을 때는 증거를 가진 자가 이깁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증거 없이 믿는 자가 아닙니다. 체험이 증거가 되기도 하지만 체험은 개인에 속한 것으로 객관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록된 말씀은 보이는 증거로 객관성이 있습니다. 열두 사도들과 바울은 수많은 영적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경험한 것들을 거의 성경에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생전에 예수께서 행한 기적에 대하여 설명도 인용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부활이라는 표적에 압도되어 부활의 증인이 되어 부활을 증거했고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전했고 배신자에서 순교자로 변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일반적인 표적으로는 사람들이 믿지 않을 것을 아시고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와 표적으로 부활의 표적을 주신 것입니다. 십자가와 죽음이 아닌 부활이 모든 종교와 구별되는 기독교의 표적이며 하나님의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