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사용] 2021. 1. 7. 목
로마서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16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성경에 의하면 믿음은 전하는 자의 복음을 들음으로써 생깁니다. 복음을 듣지 못하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생기지 않습니다. 성경은 믿지 아니하는 이를 부르지 않으며 듣지 못한 이를 믿을 수 없으며 전하는 자가 없으면 들을 수 없다 했습니다. 복음 전파와 성경 공부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내가 믿는 것 같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하나님께서 그 속에 믿음을 주시므로 믿는 것입니다. 성경은 믿음을 선물이라 하시며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말씀합니다. “베드로후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 로마서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사람이 해야 할 일은 믿습니다 믿습니다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일입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그 속에 믿음이 생기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 주신 믿음은 예수께서 행하신 믿음과 동질의 믿음이라고 성경해석자들은 말합니다. 마가복음 11:22의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는 알씀은 하나님의 믿음을 가지라는 뜻이기도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 있는 종류의 믿음을 가졌기 때문에 예수께서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마가복음 11:23)”이라 말씀하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믿음에 대하여 내가 믿는 것으로 생각하며 믿음을 선물로 생각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 믿음이 하나님과 같은 종류의 믿음이라는 생각은 아예 하지도 않습니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믿음이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과 같은 종류의 믿음인 줄 알고 그 믿음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기도 하며 기적을 일으키는 사역을 합니다. 그러나 다른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믿음은 오직 천국 가는 데에만 사용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은 사용하기에 따라 각기 다른 역사를 나타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에 “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심는대로 거둔다는 말씀은 만고불변의 진리입니다. 포도를 심고 사과를 벼를 심고 보리를 기둘 수는 없습니다. 진리에 대한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십자가를 믿으면 부활도 믿는다고 생각하면 큰 오해입니다. 예수 믿는다고 성경에 있는대로 다 믿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은사가 중지되었다고 믿습니다. 어떤 이들은 병원이 있는데 하나님의 치유가 왜 필요하느냐 합니다.
믿음은 우리가 사용하는 영역에서 그 역사나 열매가 나타납니다. 믿음은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심은대로 거두는 법칙처럼 믿음을 사용하지 않는 곳에서는 아무것도 거둘 것이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믿음에 대하여 작은 믿음 큰 믿음이 있다 하셨습니다. 믿음을 성장시키는 성경적 방법은 성경을 읽고 듣고 행하는 것입니다. 표적과 기사를 경험하려면 마가복음 16장의 예수님의 말씀대로 믿는 자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계속 묵상하고 그런 표적이 나타나도록 믿음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부활을 깊이 알려면 부활에 대한 말씀들을 읽고 듣고 묵상할 때에 부활의 생명과 진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을 여러 방면에 사용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나타내십시오. 성경이 말씀하는 믿음에 대하여 성경을 공부하십시오. 그리고 믿음의 열매를 거두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