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 2020. 3. 18. 수
요한복음 3장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유대인의 지도자인 니고데모는 밤에 예수께 와서 예수께서 행하시는 기적을 보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예수께 말씀을 드립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에게 나타난 기적을 보았다는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은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으며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거듭난다는 말씀은 물과 성령으로 난다는 말씀과 같은 뜻으로 사람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거듭나야 보게 되고 물과 성령으로 나야 들어갈 수 있는 하나님의 나라에 무엇이 있습니까. 나라에는 통치자가 있고 법률과 제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를 본다는 말은 장소나 영역이나 물건들을 본다는 의미도 있지만 그 나라의 통치자가 누군지 알며 그 나라의 통치방식을 본다는 말씀으로 생각됩니다.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네가 기적을 보았느냐 그 기적을 보고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면 거듭나지 못한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통치자이며 주인이신 분을 알아보지 못했다면 거듭나지 않았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용서하시고 죄로부터 구원하시는 그리스도는 믿지만 통치자와 주인으로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개념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예수님이 주인이 아니고 내가 주인되어 사는 것에 대한 인식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보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 사람이 사는 방식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교회나 회사에서 목사님이나 회사 대표를 존중하면서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지만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다 해서 우리는 사실 하나님을 존중하며 살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로마서 14:17)이라 했고,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고린도전서 4:20) 했으며,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태복음 12:28) 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말씀들을 종합해보면 하나님의 나라는 정의와 사랑과 평강과 기쁨이 넘치는 나라이며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는 능력의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최고의 윤리가 통치하는 나라이며 능력이 나타나는 나라입니다. 어느 하나도 버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보면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단순히 보았다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어떤 일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그 일을 하는 사람이 하는 것을 보면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못 보면 할 수 없지만 보면 할 수 있습니다.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속담처럼 보면 할 수 있습니다. 하나남의 나라를 본다는 말은 단순히 구경한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과 성령으로 난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들로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갔는데 무능력자다라는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마치 서울대학교에 들어온 사람들이 공부에는 실력이 있는 사람들처럼 하나님께서 자신의 나라에 들어간 사람들에게는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며 하나님 수준의 사랑으로 사랑할 수 능력을 성령을 통해 받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보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 사람 중에는 무능력자가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기적을 보았다는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주님되신 나라요 능력과 기쁨이 충만한 나라요 부활의 영원한 생명으로 죄와 사망과 질병과 사탄을 이긴 능력의 나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