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

김지권 2020. 2. 20. 10:11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 2020. 2. 20.

 

요한복음 1: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예수께서는 생명과 빛으로 이 땅에 오셨으나 어둠에 있는 사람들은 이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성경은 예수께서 자기 땅에 왔으나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했다 했습니다. 영접(received)한다는 말씀은 말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믿는다는 말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말씀한 내용이 영접하다라는 말씀입니다. 영접하는 것이 곧 믿는 것이라 하셧으니 믿는다는 것이 어떤 윤리적인 행동이 아니라 영접하는 행위인 것을 확실히 알게 되면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믿음을 윤리적인 행동 위헤 기초를 두면 언제든지 흔들릴 수밖에 없으나 믿음을 성경대로 영접했느냐 영접하지 않았느냐하는 것에 둔다면 덜 흔들릴 수 있습니다. 다른 종교들은 영접한다는 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독교의 영접한다는 말씀은 한 인격을 내 안에 들어오시도록 초청하는 일이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주님이시며 그리스도이신 분을 자신 안에 모셔들이는 일로 이는 어떤 사상이나 이념 혹은 지식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과는 차원이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념이나 지식은 내가 통제하고 내가 사용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초청하여 모셔들인 분은 지금은 부활하셔서 살아계신 하늘이나 땅 아래나 땅 위에 있는 모든 무릎이 꿇는 주님이시며 하나님이신 분이십니다. 요한계시록 320절에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말씀대로 예수께서는 사람의 마음 문을 두드리고 계시며 음성을 듣고 문을 여는 자에게는 그에게로 들어가셔서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주님과 더불어 먹고 사는 자가 됩니다.

 

성경이 말씀하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에는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믿음이 있으며 이 믿음을 보시고 그를 의롭다 하십니다. 그리스도인이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의롭다 여기시는 것은 그의 믿음이라는 사실입니다. 믿는 자 중에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보다 더 형편없이 사는 사람들을 보고 믿음을 윤리로 본다면 믿음으로 의롭게 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라 행위로 의롭게 여김을 받으려 하는 것이 됩니다. 기독교인은 하나님의 말씀과 자신이 모셔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인도에 순종함으로 변화된 삶을 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변화는 이를 악물며 용을 써서 자신의 노력으로 이루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을 따라 살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한다는 것이 성경의 말씀입니다. 거룩하고 흠없게 되는 것이 우리의 능력에 있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했습니다(야고보서 2). 믿음을 행함으로 보이라는 말씀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행함은 곧 믿음의 다른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행하고 지킨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행하려 할 때 성령께서 일하십니다. 골로새서 1장에 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전해서 각 사람을 권하고 가르치고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할 때에 자신의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한다는 말씀입니다.

 

사람들이 말씀대로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영접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시고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나는 자가 되게 하십니다. 다시 말하면 거듭나게 하십니다.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로부터 나게 되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았다는 것은 단순히 죄 사함을 받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는 거듭하는 일이 뒤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 자기 백성를 죄로부터 구원할 자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셔서 거듭나게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