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성령의 인도

김지권 2020. 2. 6. 11:06


[성령의 인도] 2020. 2. 6.

 

요한복음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예수께서는 자신의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한다는 것은 성령께서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신 것으로 일한다는 말씀입니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로마서 8:14) 했습니다. 신앙생활에서 하나님의 영 곧 성령과 무관하게 생활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무늬만 신자일 뿐 진짜가 아닌 흉내만 내는 가짜 신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수께서는 성령이 자신을 증언하신다 했습니다. 성령 충만하다고 하면서 성령만 외치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성경과 맞지 않고 예수께서 하신 말씀과도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위 본문에 성령께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과 행한 일들을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가르치시면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의 의미를 더 깊게 알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다른 하나는 생각나게 하시는 일입니다. 우리가 마음에 새긴 성경들을 적절한 때와 장소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생각나게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만일 마음에 새긴 곧 암송한 말씀이 없다면 생각나게 하실 것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성령께서 말씀 중에서 생각나게 하실 것이 있으려면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합니다. 성령께서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기를 기대한다면 성경이 마음에 있어야 합니다. 육신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육신의 생각과 감정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지만 영적인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인도와 말씀의 지배를 맏는 사람입니다.

 

앞에서 짧게 성령의 인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 했는데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성령의 인도를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로 받으려 하는데 그것이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며 부활하셔서 살아계신 주님이라고 증거하는 일에 성령의 인도를 많이 구해야 하는데 그런 일은 거의 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우리의 일에 관심이 없으시고 예수님을 증언하는 일에만 관심을 가지신 분은 아니십니다. 우리가 힘써 구하는 것들은 우리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너희의 먹을 것 입을 것을 책임질테니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라고 하시나 우리는 순서를 바꾸어서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면 제가 발벗고 나서서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겠다고 합니다.

 

성령께서는 거룩한 영이요 진리의 영으로 사람들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진화론을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성령께서는 사람이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일에 인도하시지 않습니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맞지 않는 일에 인도하시는 법이 없습니다. 자신의 영감을 분별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권위를 갖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라도 통달하시는 분이시지만 스스로 말씀하시지 않고 아버지와 아들 예수님으로부터 들은 것을 말씀하십니다. 성령께서는 부활의 증인이십니다. 이를 베드로는 30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31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사도행전 5)고 사람들에게 전했습니다.

 

성령께서는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의 인도는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일에 가장 많이 깊게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