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죽은 행실

김지권 2019. 9. 19. 10:22


[죽은 행실] 2019. 9. 19.

 

히브리서 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오늘 본문을 통해서는 죽은 행실에 초점을 맞추어 말씀하고자 합니다. 성경에 죽은 행실이 무엇이라고 설명한 곳이 없어 해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죽은 행실에 대하여 영어는 dead works 또는 deeds that bring death로 번역되어 있으며 공동번역개정판에서는 죽음에 이르는 행실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저는 오늘 죽은 행실을 해도 소용없는, 전혀 쓸데없는 행실로 보고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씀은 사랑에 관한 말씀입니다. 사랑은 기독교인이 실천해야 할 제일의 덕목입니다.

 

고린도전서 13장에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기가 막힌 말을 해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쓸데없는 소리가 되고 어마어마한 은사가 나타나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며 자기 것을 다 내준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유익이 없다 했습니다. 한마디로 사랑 없는 모든 행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셨습니다. 사랑 없는 행실은 히브리서 말씀과 같이 죽은 행실입니다.

 

다음으로는 믿음에 관한 말씀입니다. 야고보서와 로마서에 믿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말씀들이 있습니다. 로마서 14: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 성경은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라고 하신 말씀합니다. 어떤 행위를 하는데 성경대로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한 것은 다 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믿음이 아니고 정성을 들여 행하면 하나님께서 받아주실 것으로 생각하지만 성경은 정성과 성실이 아닌 믿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하지 아니하는 행실은 죽은 행실입니다.

 

예수께서는 구제와 기도와 금식에 관하여 말씀하시면서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지 말라 은밀하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니고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구제와 기도와 금식은 사람들에게 이미 보상을 받은 죽은 행실입니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행실은 죽은 행실입니다. 또 하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얻으려는 행실은 죽은 행실입니다. 예수께서는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요한복음 5:44) 하셨습니다. 사람에게서 영광을 구하는 자는 사람의 눈치를 보게 되고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사람을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서로 영광을 취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는 자는 예수님을 믿을 수 없다 하셨습니다. 그 당시 예수님을 믿는 유대인들은 영광은커녕 배척받고 출교를 당하는 상황이어서 사람에게서는 영광을 받을 수 없었고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기도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마태복음 6:7) 하셨지만 우리는 이방인과 같이 빈발을 되플이하며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알고 기도하지만 이는 예수께서 하지 말라 하신 죽은 행실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 중의 일부만 믿고 일부는 믿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죽은 행실입니다. 만일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신 것은 믿지만 그가 부활하신 것을 믿지 않는다면 그 또한 죽은 믿음이며 죽은 행실일 것입니다. 성경은 죽은 행실을 회개하라 하셨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성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양심을 달래고 사람에게 보이려고 성경을 읽는 것은 죽은 행실입니다. 하나님께 아무 소용없는 반복하여 행하는 죽은 행실들을 회개하고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살아있는 행실을 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