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한 기둥, 하나님의 사람 되심] 2019. 7. 31. 수
로마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2)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성경은 복음을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으로 설명하며 그 내용을 두 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합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아들이 다윗의 혈통에서 나신 것과 또 다른 하나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것으로 말씀합니다. 현대교회는 예수께서 행하신 기적들을 설명하고 십자가의 사랑과 희생을 전하며 어떻게 그를 통하여 복을 받을 수 있는지에 집중하여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되신 것과 예수께서 부활하실 것을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언하셨다고 했습니다. 부활 전에 그리스도의 고난이 있었지만 성경은 이를 강조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사람되심과 부활을 강조하며 복음이라고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셔서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러 오시지 않았다면 사람은 죄로부터 완전한 구원을 기대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빌립보서 2장에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하며 하나님의 사람되심을 기록해놓았습니다. 이를 요한은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장) 했습니다.
구약의 선지자 이사야는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하셨고, 미가서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하며 베들레헴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탄생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이 되시거나 되셨다는 이야기는 다른 종교에는 없는 이야기입니다. 예수께서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신 분이십니다. 히브리서(2장)는 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라 하며 예수께서 육신을입으신 것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마귀를 멸하시며 죽음의 공포에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시려 하신 것이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육신이 되어야 해결되는 사항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자 죽이려 했습니다. 요한복음 5: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 10: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하나님이 사람 되신 것이 복음이며 신비 중의 신비입니다. 하나님의 사람 되심과 부활을 믿을 때 온전한 복음을 믿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