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아들] 2019. 1. 31. 목.
로마서 1장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성경은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며, 그 약속의 핵심은 하나님 사람이 되셔서 다윗의 혈통에서 나실 것이며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또한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 했습니다.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는 무엇입니까. 성경을 따라 답을 한다면 아들에 관하여 미리 약속하신 말씀대로 약속하신 모든 것을 이루셨다는 것을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약속한 것을 이루지 못하면 거짓말이거나 그 약속을 이룰 능력이 없거나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도 남김없이 그 아들에 관하여 약속하신 것을 다 이루신 전능하시며 신실하신 믿을만한 분이십니다.
고린도전서 15장에서는 이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라고 사도 바울은 말하며 이 내용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신 것이 성경대로이며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도 성경대로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이 어떤 약속이던 다 말씀하신대로 즉 성경대로 이루신 것이 하나님의 의 중에 하나입니다. 성경대로 말씀대로는 하나님의 의입니다. 시편 138:2에서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보다 높게 하셨음이라하시며 자신의 말씀을 자신의 이름보다 높게 하셨다 했습니다. 말씀을 지키는 것이 의입니다.
복음에 나타난 의는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말씀대로 하실 것을 믿는 것이 또 다른 믿음에 이르게 한다는 말씀처럼 보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때 또 다른 하나님의 말씀을 믿게 된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라는 말보다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을 쓰기 더 좋아한 것으로 보입니다. 요한복음이나 요한1서를 보면 하나님의 아들 아들 안에서 아들 안에 있는 생명 등의 표현이 많습니다. 바울의 서신서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보다는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표현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두 사도의 경험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요한1서에서 “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아들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육신을 가지신 예수님을 전혀 경험해보지 못하고 부활하신 예수님만 만난 사람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아들보다는 하나님의 아들로 일하신 그리스도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안 사람입니다. 갈라디아서 1장에 “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요한복음 16:9) 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가는 것이 의라 하신 이유는 부활하신 것이 의라는 말씀입니다. 왜 부활이 의입니까. 죄와 사망과 사탄을 이기지 못하면 의가 진 것입니다. 죄와 사망과 사탄을 정복한 것이 의입니다. 그러므로 부활은 의가 되는 것이고 예수께서 내가 부활해서 아버지께로 가는 것이 의라 하신 것입니다.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는 말씀대로이며 말씀대로는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을 믿을 때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