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김지권 2018. 3. 2. 10:55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2018. 3. 2.

 

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4: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 요한복음 16: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하나님께서는 바울 사도를 통하여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으며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의로 여겨진 믿음을 설명하는데 아브라함을 예로 듭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는데 아브라함이 믿은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라는 말씀입니다. 믿음의 실체가 무엇인지 말해주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 하면서 그 믿음의 내용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믿는다 합니다. 반복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알지 못하는 것을 믿을 수 없으며 들어보지 못한 것 역시 믿을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하여 바울 사도는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로마서 10:14)라고 전합니다. 사람들은 믿지 아니하는 것은 부르지 않으며 듣지 못한 것은 믿을 수 없으며 전파하는 자가 없으면 들을 수 없다는 말씀으로 복음 전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작이 없으면 끝도 없죠.

 

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은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었으며 하나님께서는 이 믿음을 의로 여기셨고 말합니다. 신약에서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을 믿는 믿음을 의라고 합니다. 로마서 109절과 10절에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마음으로 믿어야 할 내용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이며 입으로 시인할 것은 예수님은 주님이시다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내가 내 아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렸다고 믿느냐라고 우리에게 물으신다면 예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습니다하면 그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로 여기시는 믿음은 구약과 신약이 같습니다.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하나님께 의로 여겨지는 믿음입니다. 바울을 통해 서신서가 쓰여지기 전에 예수께서는 성령을 보내시겠다는 말씀 중에서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라는 말씀으로 의가 무엇인지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지 못하셨다면 죄와 사망이 이긴 것이며 불의가 이긴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다시 살아나셨으므로 죄가 이기지 못한 것이며 부활이 곧 의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은 예수님에게는 죄가 전혀 없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친히 증거하신 것이며 예수께서 죽으신 이유는 단 하나 아담으로부터 말미암은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하나님의 공의 즉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만족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후서 1:10에서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했습니다. 복음으로 말미암아 드러난 것은 사망이 폐해지고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이 드러난 것이라 했습니다.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는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이 아니면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과 삼년이나 같이 있었고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지만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전 세번이나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했습니다. “사람 예수로 알았던 제자들이 하나님 예수로 인식의 대전환이 있었던 이유는 예수님의 부활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부활이 없었다면 제자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지 못했을 것이고 순교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사도들은 모두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다 순교했습니다. 복음에 나타난 의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