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들은 부활의 증인들이었습니다] 2017. 10. 26. 목
사도행전 1:22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 4:2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싫어하여 / 17:18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할새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냐 하고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
하나님께서 사도들에게 전하라고 하신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1장 2~4절에서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고 복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예수님을 육신적으로는 만나보지 못하고 부활하신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을 믿은 사람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바울은 십자가의 증인은 아니고 부활의 증인이면서 하나님의 계시로 말미암아 예수께서 죽으신 십자가에 담긴 의미를 가장 깊이 많이 알게 된 사람입니다.
예수님을 판 가롯 유다가 죽자 베드로는 빈 사도 자리를 채울 조건으로 자신들과 함께 다니던 사람 중의 하나로서 자신들과 더불어 부활을 증언할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라 했습니다. 사도의 첫 번째 조건은 부활을 증언할 사람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사도행전에 계속 이어지는 베드로의 설교의 중심 주제는 예수님을 하나님이 살리셨는데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께서는 사형판결을 내린 빌라도나 사형판결을 해달라고 재판에 넘겨준 대제사장들에게 나타나지 않으시고 사도들과 믿는 자들에게만 나타나셨습니다. 이런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를 통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방법과 일치합니다. 만일 믿는 자의 복음 전파를 통해 복음이 전파되지 아니하고 부활하신 예수께서 믿는 자의 복음 전파와 상관없이 나타나신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은 예수께서 주와 그리스도이심을 전파하면서 자신들이 전파하는 예수는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분이시며 우리는 이 일에 증인들이라고 했습니다.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들과 사두개인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이야기 전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고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자신들이 믿지 않아 죽인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소식은 예수님 죽이는 것을 주도하거나 가담한 그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으로 정말 듣기 싫은 소식이었습니다. 자신들이 예수님을 죽인 것도 죽인 것이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보지 못한 그들에게는 믿지 못할 소식이었습니다. 죽음은 별난 소식이 아니지만 부활은 별난 소식입니다.
십자가 속에 담긴 영적인 의미들은 별난 소식이지만 십자가의 죽음은 별난 소식이 아닙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 곧 죽음의 증인은 특별히 필요 없어도 예수께서 지신 십자가의 의미는 특별하며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대로 전해야 합니다. 모든 인류의 죄를 지고 누가 죽은 적이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뿐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만이 우리의 옛 사람을 못 박을 수 있으며 예수님의 십자가만이 우리를 죄에 대하여 죽게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다른 사람과 같았으나 그 죽음이 가지는 의미와 죽음을 통해서 하신 일은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기에 예수님의 십자가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확실히 알아야 할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의미를 환히 밝혀주는 것은 십자가가 아니라 부활입니다. 부활은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부활은 모든 사람이 믿을만한 증거입니다.
십자가는 자신의 아들을 화목제물로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분명하게 시청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을, 부활은 죄를 이기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사도들은 십자가의 의미를 전하면서 부활의 증인으로 산 사람들입니다.